리뷰, 사용후기

포스코LED전구 9W 사용후기

wblog 2013. 9. 29. 18:54
반응형

포스코 9W 주백색 LED램프는 형광등에 비해서 빛의 색상이 약간 아이보리색을 띕니다.
색온도가 주백색은 5000K(캘빈)이고, 형광등의 주광색은 6500K입니다.

그래서 형광등 보다 약간 노란빛을 띄어서 따뜻하고 아늑한 느낌을 줍니다.
촛불은 1500K, 벽열전구는 2800K입니다.
주백색의 정격 광속(밝기)은 770lm(루멘)입니다.

 

포스코 9W 전구색 LED전구는 3000K이므로 백열전구와 색상은 거의 비슷합니다.

전구색의 광속은 680lm입니다.

 

 

포스코 LED전구는 지향형LED조명이라서 빛이 한쪽방향으로 강하게 비춰집니다.
그래서 광원의 반대편은 어둡게 그림자가 생깁니다.
하지만 욕실등 처럼 빛을 확산시키는 불투명 유리 전등커버를 씌우면
LED빛의 지향성이 약해져서 빛이 산란되어서 넓게 퍼집니다.
커버를 씌웠다고 전방향으로 균일하게 빛이 확산되지는 않고, 비추는 방향과 반대방향의 밝기 차이는 납니다.
빛을 최대한 고르게 확산시키려면 매입형 및 고정형 LED등기구로 등기구 전체를 교체를 해야 하겠지만,
기존의 등기구는 그대로 두고 램프만 컨버터 내장형 LED조명으로 교체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내용추가:

최근에는 더 넓은 지향각(220도)을 가진 9W램프가 나옵니다.

플라스틱 커버가 둥근 반구 형태가 아니고 컵모양으로 지향각을 더 넓힌 제품입니다.

 

 

포스코 9W LED전구는 타 제품과는 다르게 AC/DC Converter를 반도체 칩화해서
수명을 최대 4만시간으로 늘리고, 부품의 가짓수를 줄여 원가절감을 해서 제품가격을 낮추고,
고장률 또한 감소시키고, 기존대비 30% 경량화를 시켜서 안정성을 강화시켰다고 합니다.

LED칩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냉각시키지 못한다면 수명이 빠르게 감소됩니다.
포스코 9W 램프는 컨버터가 있던 공간을 빈공간과 방열판으로 채워서
기존 LED전구보다 LED칩의 냉각에 더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15W 삼파장램프를 샹들리에에 끼워서 밝기 비교를 해보니 밝기가 비슷했습니다.
벽쪽으로는 15W 삼파장램프가 더 밝았고, 램프 아랫쪽 지름 2m정도 바닥 부분은 9W LED램프가 더 밝았습니다.
9W LED를 사용했을때 벽에 걸린 액자와 천장은 좀 더 어두웠습니다.
LED전구 사용시 빛을 확산시키기 위해서 전등갓이 있는 샹들리에에 LED전구를 사용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샹들리에에 사용시 지향각이 더 넓은 포스코 13W LED램프를 사용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내용추가:

최근에는 더 넓은 지향각(220도)을 가진 9W램프가 나옵니다.

플라스틱 커버가 둥근 반구 형태가 아니고 컵모양으로 지향각을 더 넓힌 제품입니다.

 

 

매입등기구에 삼파장 형광램프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천장에서 등기구안에 들어있는
소켓까지의 깊이와 LED조명의 길이를 비교해 보시는게 좋습니다.
램프가 밖으로 나오지 않고 안쪽으로 너무 깊이 들어가 있으면
매입등 바로 아래쪽만 밝고 주변 어두워 질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연장소켓을 이용해서 LED조명이 밖으로 드러나도록 해야 합니다.
연장소켓의 규격은 E26으로 하면 됩니다.

백열전구나 형광등과는 달리 LED는 한쪽면에서만 빛을 방출해서 지향각이 생기게 됩니다.
반사광이 백열전구나 형광등에 비해 약해서
물체의 빛을 받는 면과 그림자가 지는 면의 명암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흔히 사람들이 말하는 'LED 빛은 직진성이 강하다.'는 말은 잘못된 표현이라고 생각됩니다.
'LED 빛은 지향성이 있다.'또는 '지향각이 좁다.'라고 하는게 바른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LED전구의 경제성:

전기요금이 한달에 3만원 정도 나오는 가정에서
15W 삼파장램프 2개를 하루에 6시간씩 사용할때 9W LED조명 2개로 교체를 하면,
2013년 전기요금 기준으로 1년에 5550원 정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이 한달에 5만원 정도 나오는 가정에서는
1년에 8300원 정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출처 :wikipedia

전구 색온도 비교:

왼쪽부터 100W 백열전구, 2700k, 3500k, 4100k, 5500k, 6500k(주광색) 삼파장전구입니다.

가장 오른쪽 형광램프가 일반적인 형광등의 색입니다.

포스코LED 주백색은 5000k입니다. 이 사진에서는 오른쪽에서 3번째 전구의 색이 주백색과 가장 유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