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컴퓨터

엑셀 느려짐 현상 문제 해결방법

wblog 2014. 4. 9. 16:30
반응형

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엑셀 파일을 열어볼 때 느리게 열리거나, 마우스 휠을 굴렸을 때 화면 스크롤이 한 박자 느리게 움직이거나, 셀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했을 때 5~10초 정도 딜레이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한 예를 들면 조건부 서식의 조건 또는 수식이 상당히 많은 양으로 중복 입력되어서 느려졌을 수 있습니다.

매달 일정한 양식으로 서류를 작성하되 직전 월의 데이터를 부분적으로 복사해서 붙여넣기해서 약간씩 수정하는 방법으로 엑셀 문서를 작성하는 사람들이 흔히 겪게 되는 문제입니다.

 

조건부 서식의 수식이 입력된 셀 값을 부분적으로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반복하면 조건부 서식의 수식도 같이 복사가 됩니다. 그렇게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반복하다 보면 수식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처음은 2배, 그 다음부터 4배, 8배, 16배... 32, 64, 128, 256, 512, 1024배. 수식이 10번 중복 입력되면 컴퓨터는 천 번 이상 동일한 수식을 의미 없이 반복 계산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사용자가 체감할 수 없다가 중복값이 점차 증가하여 컴퓨터가 순간적으로 처리 할 수 없을 정도로 중복값이 증가되면 엑셀이 느려지게 됩니다. 수식이 무한 중복되더라도 수식 자체에 오류가 없다면 단순히 엑셀 화면만 봐서는 겉으로는 티가 나지 않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복된 조건부 서식의 조건값이나 수식을 삭제해야 합니다. 수 천 개의 수식에서 일일이 중복된 것을 찾아서 삭제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므로, 모두 삭제한 후 조건부 서식 규칙을 새로 작성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홈 > 조건부 서식 > 규칙 지우기 > [선택한 셀의 규칙지우기]를 클릭해서 선택한 영역만 지우거나,

[시트 전체에서 규칙 지우기]를 클릭해서 모두 지우고 새로 조건부 서식을 작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선택적으로 지우려면 홈 > 조건부 서식 > 규칙 관리 >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 창에서
서식 규칙 표시(S): 콤보상자에서 [현재 워크시트]를 클릭하면 현재 시트의 모든 조건부 서식 규칙이 나옵니다.
중복된 규칙을 마우스로 선택해서 [규칙 삭제]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조건부 서식이 포함된 셀 값을 복사해서 다른 셀에 붙여넣기를 하는 방식을 반복해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데이터에 특정 패턴에 있어서 매달 일일이 데이터를 입력하는 게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하기 전에 저번 달 시트의 사본을 만들어서, 저번 달 시트 전체의 조건부 서식 삭제한 뒤, 조건부 서식이 적용되지 않은 순수 데이터를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하고 나서, 이번 달 시트에서 조건부 서식을 새로 작성합니다.
 
요약 :
1. 전월 시트의 사본을 만든다.
2. 그 사본 시트의 조건부 서식을 모두 삭제한다.
3. 필요한 전월 시트의 셀 값을 당월 시트로 복사해서 붙여넣기 한다.
4. 당월 시트의 조건부 서식을 새로 작성한다.
 
다른 방법 :
비어있는 이번 달 시트에 조건부 서식을 미리 설정하고 나서, 일일이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식은 가능합니다.
비어있는 이번 달 시트에 조건부 서식을 미리 설정하고 나서, 저번 달 데이터를(조건부 서식을 삭제한 순수 데이터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면, 미리 설정한 이번 달 시트의 조건부 서식이 덮어 쓰여져서 삭제가 되므로 이런 방식은 불가능합니다.
반응형